프로젝트

일기장 앱 / 학점 계산기 앱

expo로는 앱을 만들어봤는데 react-native-cli를 써서는 배포까지 해본적이 없었다.

RN 오픈카톡방에 가보니 이유는 잘은 모르겠지만 expo에 대한 여론이 대단히 안좋았다..

expo가 처음엔 편한데 외부라이브러리 쓰려면 굉장히 복잡해진다는 이야기를 보긴 했다.

국내 포털 사이트 로그인 연동은 확실히 cli를 써야지만 되었던것 같음.

 

react-native-cli 익힐겸 간단한 앱을 두개 만들었다.

 

1. Lucid Dream Diary

정말 간단한 일기장 앱이다.

그냥 일기장앱으로는 경쟁력이 없을것 같아서 꿈일기를 타겟으로 했는데 인기없는건 마찬가지

rn에서 로컬에 데이터 저장은 항상 async-storage로 해결했는데 처음으로 로컬db인 realm을 써봤다. 나쁘지않은것같다.

앱 개발이 5일 걸렸는데 애플스토어에 배포가 처음이라 여기서만 3일이나 버렸다.

애플은 이상하게 애드몹 광고가 노출자체가 안되는데 아이폰 기기가 없어서 확인조차 못하는 중이다.

솔직히 다운로드수가 너무 적어서 광고문제는 해결할 의지도 생기지도 않는다

 

 

2. 학점계산기

재수강 학점 계산기는 19년도 초에 코틀린 처음 배워가지고 이미 만들어본 주제인데

학점을 기록하고 특정학점 미만인(우리학교의 경우 b0미만) 과목만 재수강했을때 몇학점을 받으면 평균학점이 몇까지 오른다 하는 행복회로를 돌려보는 어플이다.

그 앱은 버그도 있었고 그 이후로 코틀린보단 오로지 js로 노선을 갈아타서 업데이트조차 안했는데 매일 5~10명씩 학점나오는 시즌에는 수십명씩 설치하는 신기한 앱이었음.

총 다운로드수가 5천정도였는데 그 앱을 내리고 이앱으로 대체했다.

새롭게 뭘 해본건 없고 neumorphic 디자인이 이쁘길래 라이브러리 써서 적용해봤는데 상당히 만족스럽다.

 

 

react-natvie-cli로 앱 만들어본 후기는 expo보다 불편한 점 몇가지가 있긴하다.

스플래쉬 이미지 적용하는거라던지 아이콘변경이라던지 android에 패키지 네임 바꾸는것도 헤맸고 배포하는것도 쉽진않았다.

이젠 익숙해져서 한두시간 내에 할 수 있을듯?

 

두 앱 만든지 2주정도 지났는데 애플은 합쳐서 50다운로드, 구글은 더 적다.

다음번엔 간단한앱보단 좀더 재밌고 퀄리티있는 앱을 만들어볼것임